Marlin 펌웨어 Mesh Bed Leveling 세팅
2017.03.31


3D 프린팅에서 베드 레벨링은 대단히 중요하다. 베드 안착을 위한 중요한 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보통 근접센서를 많이들 사용하지만 생각보다 오차가 커서, 번거로운 A4지를 사용한 수동 레벨링을 선호하는 편이었다. 그런데 그 수동레벨링을 손쉽게 해주는 Marlin 업데이트가 작년 8월 1.1.0 RC5 버전에 있었다. 뒷북 -_-;;;


방법은 아주 쉽다 위 빨간 원 부분의 주석부분을 해제하고 업로드 하면 LCD에 Mesh Bed Leveling 메뉴가 새롭게 생성되고, 노즐이 베드의 9점을 찍을 때 다이얼과 A4지를 이용해서 간격만 조절해 주면 된다. 자동 레벨링과 수동 레벨링의 중간 형태라고 할까. 시간과 피로도가 동시에 감소하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다. 강추!!!
* 수동레벨링만 못한 듯..

Starcraft Remastered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2017.03.26



19년만에 리마스터 판이 출시되는 스타크래프트. 우리나라 게임방의 역사와 흐름을 같이 하는 게임이다. 수줍게 개점했던 인터넷 카페가 대형화 되면서 스타크래프트의 열풍과 함께 전국으로 퍼져나갔다. 스타크래프트가 19년 되었다니 게임방이 생긴 지도 19년이 넘었다는 말이군. 친구들과 밤새 게임을 하고 아침에 편의점에서 사발면 하나 씩 먹고 헤어졌던 기억이 새록새록. 후속작이 폭망하고 전작이 19년동안 인기를 유지한다는 건 신기한 현상. 난 스타2를 하지만.. 4:3 화면비율이 16:9로 바뀌었고 그래픽 해상도(위 두 개의 그림 참조)가 높아졌다. 재미난 것은 버벅대던 드라군의 움직임은 원래 버그였는데 리마스터에서도 일부러 버벅거림을 남겨놓았다고 한다.

ams1117 레귤레이터
2017.03.17


아르두이노 메가와 램프 1.4 보드를 사용하는 사람은 심심찮게 겪는 것이 쇼트로 인한 레귤레이터 손상. 보드가 탔다고 하는 말하는 경우의 90%가 레귤레이터가 망가진 것. 레귤레이터가 망가졌는지 아닌 지 알아보는 법은 우측 사진과 같이 가운데가 부풀어 올랐는지 확인하면 된다. 물론 그 전에 환경호르몬 냄새와 보드 사이로 하얀 연기가 피어올랐을 것이다. 정품 메가에 사용되는 NCP1117은 용량이 1A 인데, 짝퉁 메가에 사용되는 ams1117은 용량이 700mA 밖에 안된다는군.


근데 탄 것도 탄 것이지만 문제는 수리를 위해서 저 칩을 기판에서 제거하는 일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 보통 칼팁이 아니라 원뿔형 팁 인두를 사용하기 때문에 칩 제거를 위해 힘을 주다보면 기판이 다 문드러지게 된다. 그러면 메가와는 영원히 안녕이다. 기판 긁기 신공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조심스럽게 납을 녹이면서 다리를 하나하나 분리해내자. 레귤레이터 수리는 만 원을 절약하겠다는 목적보다 작업공백 단축에 더 큰 의미가 있다.


 
 
 아이디 저장하기
 


12

yesterday: 27
total: 53,826






   max6&arduino  
Copyright ISU CHO 2005-2017, All rights reserved.